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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10.69.2

by 테뉴스 2022. 9.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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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SD Beta 10.69.2

드디어10.69.2  Release되었다. 지금은 일부 제한된 사람들에게 Release되었지만 년말이면 Wide Release   된다고 하는데 이제는 정말 안전하게 탈수 있는지 알아보자.

 

일론머스크의 10.69.2 발표

내년이면 Wide Release 되어 거리에 많은 Tesla FSD 이용하여 다닐텐데 테슬라를 타고 다니는 사람은 물론 옆에 같이 달리는 다른 사람들은 안전할까?

현재도 사람보다 안전하다고 Report 나오고 있지만 FSD 모든 상황을 사람과 같이 100% 판단하고 안전를 보장할지 의문이다. 전기차가 아닌 기존 내연기관의 차들도 수많은 사고들이 나는 것을 보면 100% 커버를 하지 못하고 있는게 사실이다. 당신은 어떤 상태면 FSD 믿고 운전하게 되는 때라고 생각하는가?

지금은 이렇게 의견이 서로 다를수 있지만  5년후만 되더라도 우리가 아무 생각없이 비행기를 타듯 FSD 이용하여 타고 다닐 것이다. 비행기 보다 복잡하고 많은 변수때문에 비행기를 타고 다니는 것보다는 안전하지 않을 것이다.  당분간 FSD 관한 사고를 많이 보게 될지도 모른다. 하지만 사람이 운전하는 것이 확실하다면 쓰지 않을 방법이 없다. 온갖 이유로 FSD 발전을 지연시키고 막는 세력도 생기게 될 것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FSD를 사용하고 있을 것이다.

Cruise Control이 오래전부터 있었지만 사용하지 않는 사람이 허다하다. 좀 창피하지만 나도 최근에야 사용해보고 있다. 근래에 나온 많은 차들이 이보다 훨씬 많은 기능을 가진  ACC(Advanced Cruise control)가 있지만 사용하지 않는 사람도 많을 것이다. 위험하다면 비싼 전기차의 가격을 지불하고 내연기관의 차를 운행할수도 있다(?). 어떤 사람은 나같이 돈은 지불했지만 그 기능이 있는지 몰라서 사용하지 않은 사람도 있고 어떤 사람은 알고 있지만 믿지 못해 사용하지 않은 사람도 있을것이다. 그렇다면 안전만 보장된다면 쓰지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이 더 이상할 것이다.

10.69.2 release note

이번 10.69.2 release note 보면  Phantom braking(팬텀 브레이크), Speed limits(제한속도), Turns(비보호 자회전) 포함되었다. 팬템 브레이크는 주행도중 전방에 다른 차량이나 장애물이 없는데도 갑자기 속도를 줄이는 것인데 이부분이 많은 개선이 되었고 척쿡이 시도해서 유명해진 가장 난이도가 높은 비보호 좌회전이 성공되었다고 이미 10.69에서 알려졌다.

먼저 이용해본 사용자들은 10.6.1과는  다른게 없다고 한다이제는 우리도 모르게 점점 부드러워지고 사람이 운전하는 것과 같이 될 날이 멀지 않았다고 확신한다.   연말 Wide Release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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